MSK POST 소개

Notice


본 공지사항은 블로그 소개, 운영 일지, 운영 지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SK POST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건 2012년입니다. 2년 남짓한 시간 동안 블로그라는 매체의 형식에 대해,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MSKPOST는 그러한 고민 끝에 시작하게 된 블로그 웹진입니다.

'블로그'는 본래 개인의 일기를 담는 매체로 시작했지만, 지금에 이르러서 그런 본래의 성격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정보가 범람하는 인터넷 속에서 개인의 신변잡기는 소통에 있어 적절한 주제가 아닙니다. 일방통행은 쉽게 지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MSKPOST는 본래 블로그의 성격에 매체로서의 기능을 더하고자 합니다. 한 개인의 관심사가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는 공간,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블로그는 형식에 있어 '블로그 웹진'을 지향합니다. 또한 지금은 필자 혼자서 운영하지만, 지속적으로 필진을 영입하여 팀블로그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는 지난 2년 동안의 실험과 경험 끝에 나온 결론입니다. 다 합쳐서 말하면 '팀블로그 웹진'이 되겠네요 ^^

또한 되도록이면 검색엔진에 종속되지 않는 블로그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는 네이버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잘 운영되던 블로그들이 한 순간에 무너지기도 하지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입 경로를 다변화하는 한편 블로그 자체를 브랜드화 시켜야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컨텐츠가 필요하고요. 때문에 열심히, 잘 써보고자 합니다.


그럼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며 소개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이 찾아주세요. 리뷰 및 원고 투고, 기타 문의사항은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즐겨찾기 추가를 하시거나 오른쪽 아래에 있는 RSS 버튼을 눌러 구독하시면 쉽게 글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


이메일 : pfencer@naver.com

페이스북 페이지 : www.facebook.com/mskpost

오픈캐스트 : opencast.naver.com/ms014



운영 일지


2014. 04. 12. 블로그 개설

2014. 04. 16. 1차 스킨 수정 보완 완료 - 글꼴 수정, 애드센스 설치, SNS(페이스북, 트위터, 다음뷰, 오픈캐스트, 네이버 이웃, RSS) 설치

2014. 04. 17. 2차 스킨 수정 보완 완료 - 페이스북 페이지 Like Box 설치, 디바이스 별 화면 조정(사이드바 및 광고 크기) 

2014. 04. 18. 로고 완성 및 스킨 수정 보완 최종 완료



운영 지침


1.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글만을 올린다.

2. 글이 해당하는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무조건 찾아볼만한 글을 올린다.

3. 블로그의 성격은 블로그와 언론 매체의 중간 지점으로 잡으며, 웹진 형식을 지향한다.

4. 글을 올리는데 있어 다음의 사항을 따른다.

  4.1. 우리나라 인터넷 생태계에서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은 태그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포스트의 제목은 사람들이 검색하기에 알맞은 형태로 정하며, 글의 본제목은 포스트 내에 따로 기재한다. 

  4.2.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의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되는 포스트의 경우, 본제목을 제목으로 적는다.

  4.3. 글은 일주일에 1회 이상 올리도록 하며, 업로드 일시는 따로 정하지 않는다.

  4.4. 과도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다. 공적이되 방문자 친화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5. 본 운영 지침은 계속해서 수정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