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고수익 키워드 공개

애드센스
흔히 블로그를 '키워드 싸움'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대다수의 블로그는 검색 유입에 의존하고 있지요. 그런데 이 검색 유입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누가 더 많이, 정확히 파악하고 확보하느냐. 이것이 블로거들이 치르고 있는 키워드 싸움입니다.

애드센스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페이지뷰 X CPC X CTR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이 세 변수는 전부 키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페이지뷰와 CPC, 그리고 CTR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 그것이 애드센스 고수익으로 가는 길입니다.

지난 수익 공개를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초고수라고 할만한 블로거는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가닥은 잡고 있지요. 오늘은 지난 1년 동안 제가 연구하고 실험한 키워드들을 가감없이 공개하고자 합니다. 공개 이유는 수익 공개 포스팅(mskpost.com/6)에서도 밝혔지요. 개인적으로 특정 키워드만을 공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행위가 무의미하다고 느꼈고, 또 그것이 인터넷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공개를 통해 저는 생태계에 자정 효과가 일어나길 바랍니다.


(사이드바에 여러분을 위한 구독 버튼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오픈캐스트, RSS, 이메일까지! 입맛에 맞게 구독해보세요 :D)


그럼 본격적인 공개에 앞서, 한 말씀을 더 드리고 싶습니다. 키워드를 공개한다해도 해당 내용을 포스팅하지 않는 한 결코 수익 상승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좀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이거 정말 수익에 도움이 되는 거 맞아? 라는 의문이 드실 수도 있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애드센스 커뮤니티에 가면 이런 질문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자 만 명이면 얼마 정도 나오나요?' 그러면 이런 답변이 달리지요. '주제 따라 블로그 따라 달라요~' 하지만 질문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평균이라는 게 있지 않나요?'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평균이란 없습니다. 물론 산술적인 평균은 있겠습니다만, 그건 계산할 필요도, 의미도 없는 수치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가 몇 가지 키워드를 정해놓고 실험했던 결과입니다. 이 블로그의 방문자는 1,000명에서 2,000명 정도였습니다. (페이지뷰나 CTR, CPC, RPM 등의 수치는 애드센스 정책에 따라 공개하지 않습니다) 수익은 보시는대로입니다. 이 정도면 오늘 공개할 키워드들에 어느 정도 신뢰도 부여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여기서 잠깐! 사이드바에 있는 구독 방법(이메일, 오픈캐스트, RSS)을 통해 MSK POST의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뷰 손가락도 한 번 눌러주시는 센스! (출처만 적어주시면 이 글 내용은 마음껏 공유하셔도 괜찮습니다 ^^)

애드센스 키워드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페이지뷰가 높은 키워드. 다음뷰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 연예 카테고리의 글들이 꾸준히 올라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연예 키워드가 높은 방문자수를 보장해주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어느 정도 높은 방문자수는 애드센스 수익을 보장해줍니다. 

둘째, 단가가 높은 키워드. 애드센스 고수익을 노리려면 단가가 높은 키워드 글을 작성하라고 하지요. 단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대출이나 보험 키워드인데, 사실상 이쪽은 완전 포화 상태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단가 높은 키워드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공략해야 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셋째, 클릭율이 높은 키워드. 이 분류에 속하는 키워드들은 단가가 낮지만 클릭율이 낮은 단가를 극복하고도 남습니다. 주로 유틸리티 쪽 키워드들이 그렇습니다.

넷째는 기타 키워드입니다. 위 세 카테고리에 넣기 조금 애매한 키워드들이지요. 자, 그럼 시작합니다. (사실 이쯤에서 글을 끊고 여러 포스트로 나눠서 올려볼까 했는데,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그냥 가기로 했습니다 ^^;)







어느 정도 블로깅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 쯤은 이름을 들어본 블로그일 겁니다. 페이지뷰(방문자수)로 따지면 우리나라에서 둘째라면 서러운 블로그죠. 포투의 기사 블로그입니다. 미국에도 패리스 힐튼 블로그가 항상 블로그 순위 상위권에 있는 걸 보면, 연예 포스팅은 국적을 막론하고 강력한 키워드인 것 같네요.

바로 이러한 연예 키워드는 대표적인 트래픽 키워드입니다. 클릭율이나 단가는 낮지만 높은 트래픽이 수익을 보장해주는 키워드지요.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예
2. 유머
3. 방송 다시보기
4. 시즌
5. 실시간 검색어

트래픽 키워드를 보시면 알겠지만, 이쪽을 공략하시려면 정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종일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하고 하루에도 몇 개의 글을 작성해야 하지요. 다음뷰 메인에 자주 뜨는 블로그들을 분석해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중요!) 실시간 검색어는 당연히 블로그 품질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애초에 네이버는 접어두고 공략하셔야 합니다. 다음과 구글만 공략해도 하루에 몇 만명 이상이 방문하니까요. 

방송 다시보기 키워드는 특히 주말 예능 시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줍니다. 각종 방송사 온에어와 베이코리안즈, 코리아나티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키워드들은 오타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세요.

시즌성 키워드는 다들 아시죠? 빼빼로데이나 졸업 선물, 벚꽃놀이처럼 일정 시즌이 되면 무조건 떠오르는 검색어들입니다. 시즌 대비해서 글을 미리 작성해놓으시고 적절한 시기에 터트려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비추천하는 카테고리입니다. 수익은 보장되지만 투입되는 노력이 너무 크기 때문이지요. 전업을 생각하신다면 공략해볼만 합니다.





두 번째는 단가(CPC)가 높은 키워드입니다. 사실 이 키워드들을 공개하는 건 좀 망설여지더군요. 부단히 노력해야 찾아낼 수 있는 키워드들이 바로 단가가 높은 키워드들입니다. 그냥 공개하지 말고 혼자 해먹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만 이미 공개하기로 마음 먹은 거, 가보겠습니다 ^^

단가 높은 키워드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기가 힘듭니다. 제가 찾아낸 키워드들을 크게 묶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듣기
2. 건강
3. 돈

좀 막막하지요? 세부적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무료듣기. 여기에는 동요무료듣기, 자장가무료듣기, 팝송연속듣기 등의 키워드가 속합니다. 의외라고요? 저도 의외였습니다 ^^; 일단 포스트를 작성해보시면 알겠지만, 이 키워드들은 광고 매치가 기가 막히게 됩니다. 단가도 높게 나오고요. 위 세개의 키워드들에서부터 굉장히 많은 확장 키워드가 나올 수 있는 거 알고 계시지요? 

두 번째는 건강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산수유 효소 만들기'. 이런 건강 식품도 좋고 '위암의 증상'처럼 질병과 관련된 주제도 좋습니다. 이쪽도 연관 검색어가 엄청나게 많지요. 하나하나 다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이렇게 공개한다고 해도 포스트로 적지 않으면 아무 소용도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아실 겁니다. 해당 검색어들로 소수의 블로거들이 얼마나 고수익을 올리고 있는지를요.



세 번째는 돈이 많이 도는 카테고리입니다. 좀 추상적이지요? 


부동산이나 보험, 대출 같은 경우는 가장 대표적인 단가 높은 주제들입니다. 그런데 뭘 써야할지 모르겠다고요? 혹은 이미 포화 상태인 것 같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 대분류 속에 굉장히 많은 세부 키워드들이 숨어 있습니다.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해 아시나요? 모르신다고요? 하루만 공부해보세요. 블로거로서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간은 하루면 충분합니다. 이건 따지자면 '부동산 카테고리'의 하위 키워드입니다. 보험이나 대출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예 이 단어들이 들어가지 않는 세부 키워드들도 수두룩합니다.

종합소득세율표는 어떤가요? 이 역시 사람들이 많이 찾고 단가가 높지만 포스팅된 글은 얼마 없는 키워드입니다. 지금 머릿속에서 보험, 대출, 부동산이라는 세 단어는 지워버리세요. 그리고 '돈이 많이 도는 분야'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돈이 많이 도는 카테고리는 필연적으로 단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세 번째, 클릭율(CTR)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위의 이미지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네이버 소프트웨어입니다. 가장 높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소프트웨어를 기록해놓았네요. 여러분. 이게 다 키워드입니다. 유틸리티 키워드는 클릭율이 정말 작살납니다. 애드센스 정책상 정확한 CTR은 공개할 수 없지만,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라는 것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유틸리티 이름에 + 다운로드, 혹은 + 사용법 등을 붙여 글을 작성해보세요. 그럼 완벽한 광고 매칭과 놀라운 클릭율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네이버 소프트웨어에는 나오지 않지만 같은 맥락의 키워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각종 dll 파일들이 있을 수 있겠네요.





위의 이미지는 '어도비 플레이어'로 검색해서 들어간 블로그 화면입니다. 애드센스에 '어도비 플레이어 무료설치'가 뜨네요. 안 누를래야 안 누를 수가 없는 광고입니다. 참고로 이런 종류의 경우, 애드센스가 본문 상단에 하나 있는 경우가 두 개 있는 경우보다 높은 수익을 보여줍니다.

이런식의 유틸리티 포스팅을 100개 정도 하면 수익은...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 실제로 찾아보시면 이런식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들을 꽤 많이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키워드들입니다. 애드센스를 하신지 얼마 안 된 분들께는 가장 많이 도움이 되는 카테고리가 될 것 같네요. 아래의 키워드들은 페이지뷰나 CTR, CPC 등을 종합했을 때 괜찮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키워드들입니다.


1. 플래시 게임 : 플래시 게임의 경우 위 이미지처럼 아예 블로그를 사이트화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글을 올리는데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블로그의 브랜딩도 중요하지요. 포스팅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게임 올리고 간략한 사용법, 스크린샷 등만 올리시면 됩니다. 저도 유입수가 높아 보이는 게임을 하나 올려봤는데, 하루에 1,000명에서 2,000명씩 꾸준히 방문하더군요.

2. 교육 관련 : 예를 들면 '7급 공무원 시험 답안'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토익이나 토플도 좋고요. 일반적인 자격증은 이미 포화 상태니 좀 레어한 시험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행정고시 쪽도 괜찮더군요.

3. 맞춤법 / 띄어쓰기 : 이 부분은 아무래도 자소서와 관련해서 높은 수익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4. 각종 양식 : 단가는 높지 않지만 꾸준한 유입과 광고 매칭이 괜찮습니다.

5. - 차 판매조건 : 매월 자동차 판매조건이 새로나오는 것 아시죠? 광고 매칭이 잘 되고 시장 크기가 크기다보니 단가도 잘 나옵니다.

6. 아이폰, 아이패드 관련 : 크게 보면 스마트폰 관련 키워드들입니다. 노래 넣는 법이나 아이튠즈 사용법, 아니면 어플 추천, 카카오톡 배경화면 등이 있습니다.



등등이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실험해서 얻어낸 결과는 전부 공개했네요. 이렇게 공개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으니 다시 적을 필요가 없겠지요. 다른 건 말고 댓글 달아주시고 다음뷰 손가락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거기에 블로그 구독까지 해주시면 더할 나위가 없고요. 출처만 밝혀주시면 마음껏 공유하셔도 됩니다. 다음에는 이런 키워드들을 어떻게 발굴해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품질 블로그 탈출 방법  (16) 2014.04.21
애드센스 광고 개수 2개 vs 3개  (7) 2014.04.15
애드센스 수익 공개 만 달러  (12) 2014.04.15